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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더 동호회, 소니, 파나소닉, 삼성, JVC, 캐논, 캠코더 리뷰, 유저사용기

* 해상도와 프레임에 따른 화질과의 관계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상도란 그림의 크기를 이야기하며
동영상을 촬영하는 핸드폰 및 디카와 캠코더는 각자 자기가 저장할 수 있는 그림의 크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SD 화질의 캠코더는 모두 720 * 480 이라는 해상도를 사용하며,
HD급 화질의 해상도로 촬영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HD급 화질을 촬영할 수 있는 가정용 캠코더는 1920 * 1080 해상도를 저장하며
제품에 따라서 SD인 720 * 480 해상도를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디카도 경우도 640 * 480 해상도 촬영이 가능하며,
이 같은 해상도로 인하여 캠코더와 동일한 화질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해상도 = 화질과 같은 말일까?
해상도라는 것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하얀색의 스케치북과 같은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두 그림의 촬영된 기기가 다르지만 해상도는 같습니다.
해상도가 같다고 해서 화질은 같은 것은 아닙니다.





해상도는 단지 촬영장비가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영상의 크기이며
하드웨어적으로 발전없이 단순하게 해상도만 크게한다고 해서 화질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며,
그 해상도에 맞추어 화질을 기록할만한 하드웨어를 갖추지 못한다면
핸드폰으로 캠코더 모드로 촬영이 된다고 가정할때
그 것을 1280 * 720 해상도로 크게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중학생이 고등학생이 그리는 보다 큰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린다고 해서
고등학생의 그림실력이 나오느 것은 아닙니다.

해상도는 단지 촬영장비가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영상의 크기이며
하드웨어적으로 발전없이 단순하게 해상도만 크게한다고 해서 화질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며,
그 해상도에 맞추어 화질을 기록할만한 하드웨어를 갖추지 못한다면
핸드폰으로 캠코더 모드로 촬영이 된다고 가정할때
그 것을 1280 * 720 해상도로 크게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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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프레임에 따른 화질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레임이란 영상에서 정지화상입니다.

동영상은 움직이는 영상이지만 실제로는 모두 정지된 영상을 계속 연속해서 보여줌으로 인해서
우리 눈의 착시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우리의 눈은 18프레임 이상이면 눈의 잔상감으로 인하여 움직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보는 NTSC 방식의 TV는 30 프레임이며, 극장은 24프레임입니다.

프레임이 1프레임에서 18프레임까지는 프레임이 점차 많아질수록
움직임이 부드러워질뿐 화질 자체가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20프레임이 넘게되면 그 이상의 경우는 우리 눈은 거의 감지해내지 못합니다.

참고로 가정용 캠코더는 모두 30프레임으로 촬영되며,
더 적은 프레임이나 더 많은 프레임으로 촬영하고 싶어도 가정용 캠코더는 모두 30 프레임입니다.